Nation & International/교육·취업·직장

독학사학위취득, 1만에 4년제 대학졸업과 같다??

Flying Gander 2016. 3. 8. 21:17

우선 본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은 견해 일 뿐이니 특별히 오해 없기를 바란다.

독학사 시행이후, YJ였던가? 예전에 유일하게 독학사 학위취득을 오랜기간 신문을 통한 광고를 했던 업체가 기억이 난다. 최근 대학입시 시즌이 끝나고 나니, 독학사 학위 가입광고가 유독 눈에 많이 띈다. 또한 독다 보니 더더욱 그런듯 싶다. 특히, iMBC에서 거의 모든 인터넷 독학사 광고를 도배라도 하듯 자주 눈에 띄여 거슬린다.






독학사 취지는 좋았다. 그러나 기 포스팅에서도 기술 한바 있지만, 만약 이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며, 재수를 할 것인가 아니면 독학사시험을 볼건인가를 고민한다면, 내 개인적인 생각은 당연 재수를 하라고 권하고 싶다. 


독학사, 사이버 대학교 혹은 학점 은행제를 시행 중인 대학의 부설 교육기관등을 가고자 한다면, 전제가 있다.


첫째, 편입 혹은 대학원 진학 이다.

시작은 무엇으로 시작하던 어차피 4년제 대학교를 정시나 수시로 입학하지 못했다면, 그래서 그 대용으로 찾고 있는 것이라면, 그 끝은 분명 정규대학교의 졸업장이어야 한다는 의미다.


왜? 흔히 말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보다 낳은 삶 보다 낳은 직장을 찾고자 선택한 것들이 아직가지 한국에서는 상이하다는 것이다. 왜냐고?


독학사에 대해 잘 생각해 보자.

만약 여러분이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회사의 대표자라면, 그래서 직무에 필요한 사람을 뽑고자 면접을 본다면, 정규대학에서 최소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수진에게 배우고 익히고 4년간의 시간을 보낸 사람과, 단순히 혼자 교재를 보고 시험을 치러 그 결과로 학위를 받은 사람 중 누구를 뽑을 것 같은가?


세상을 원망하는 이들은 상대의 입장에서의 객관성을 잃어버리기에 불만을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항상 세상은 상대성이란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자 다시 돌아가서, 만약 당신이 고졸로 오래 전 부터 기업에서 일하고 승진해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음에도 대학 졸업장이 없는 경우라면, 당연히 졸업학위를 얻고 싶은 마음에 조금 더 노력해서 독학사 자격을 득하거나 사이버 대학을 수료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 후의 발전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학위를 득한 이후의 대학원 진학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전문성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닌 학위만을 득하고자 한다면 모를까, 보다 인정을 받고자 선택한 것이라면, 분명 대학원에서의 그 다음 학위를 득해야만 그나마 인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그런 면에서, 만약 이글을 읽는 이가, 취업을 목적으로 독학사를 취득하고자 하며, 사회 경험이 없는 초년생이라면, 차라리 9급 공무원 시험과 같은 분야에 노력을 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공무원시험은 어디 쉬운가. 심지어 7급 자격이 되는 대학교 졸업자들 마저도 9급에 지원을 하고 있는 추세니 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틈세 공무원을 지원해 보라 권하고 싶다. 공무원 종류도 다양하다.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지원률이 조금 낮은 9급 공무원을 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왜? 나라가 발전하고 경제가 발전할 수록 공무원의 수는 상대적으로 늘어 나게 될 것이다. 복지를 강조할 수록 또한 복지 공무원이 상대적으로 증가해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인 셈이다.


9급 공무원의 종류를 나열해 놓고 보니 참 많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하나하나 자세히 기술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