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자유롭게 떠나고싶다

북한산등산 구파발코스

Flying Gander 2016. 5. 19. 18:22

오랫만에 북한산 등반을 했다.

내가 선택한 코스는 백운대를 등반하느 코스로 구파발역 1번 출구에서 버스 34번, 704번을 타고 효자동 마을 회관, 효자파출소 정류장에서 부터 출발하는 코스다.

사실 북한산 불광동 등산코스나 구파발 등산코스를 확인하려 찾아보면 대부분은 글로 적어놓거나 본인들이 찍은 사진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초행길인 사람들에게는 쉽게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결국 여러 사람의 블로그들을 종합해야 어느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때문에 난 출발점부터 지도를 이용한 코스로 설명할까 한다.

우선 전체 코스 지도는 이렇다. 코스의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처음부터 힘든 코스다.

출발은 3호선 구파발역에서 하차 후 1번 출구로 34번이나 704번을 탄 후, '효자동 마을회관, 효자파출소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보통 대부분 일반 등산객들은 바로 전 정거장인 북한산 입구역에서 하차하거나, 송추방향으로 더 가서 하차를 한다. 이유는 처음 등반 시 약 1시간 정도의 등반코스가 완만하고 쉽기 때문에 다를 그쪽을 선택하지만, 내가 선택한 코스는 처름부터 약30˚의 경사로 끝도 없는 계단을 오르는 코스다. 유독 계단이 많은 코스임으로 처음부터 많이 힘들고 지친다.

버스정류장 하차 후, 전방 5m 앞 우측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는 코스가 시작된다.

효자원 → 서안문  원효봉  북문  대동사입구  대동사  약수암

←     30˚ 오르막 계단코스    →←내리막  ←               완만한 오르막

백운봉암문  백운대  백운봉암문  약수암  대동사  대동사입구

개연폭포  새마을교  무량사  대서문  북한산성입구로 내려오는 코스로서

←                      쉬        운        코        스

백운산장에 들르는 건 오르는 사람의 옵션이다.

소요시간은 내 기준으로 천천히 움직인다면 중식 및 휴식시간을 포함해서 6시간 전후로 예상한다. 오전 10시쯤 부터 오르기 시작해서 오후 4시쯤 하산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