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ICT/OS·소프트웨어

'윈도우10'에서 애플 맥 “다크모드(Dark Mode)"사용하기

Flying Gander 2019. 1. 7. 16:37


다크모드는 스마트폰이나 기존 윈도우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운영을 하려 했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일명 고대비모드가 그것이다. 그러나, 고대비 모드는 오히려 눈의 피로감을 더해 주는 경향이 있었다.

최근 애플의 맥OS 10.14 모하비에 도입된 다크모드(Dark Mode)”를 윈도우 10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 모든색을 흑백으로 본다면 분명 이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나 컬러가 아니면 이젠 구분하기 조차 힘든 세상이 되어버린 지금 컬러를 버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 유럽의 한 스마트폰 회사가 순수 흑백모드만을 개발해 소개한 글을 읽고 필자도 휴대전화를 통해 흑백모드를 사용해 봤지만 처음에는 눈의 피로도가 현저히 줄어든다는 것을 느꼈지만 결국 2일만에 되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부드러운 흑백모드와 컬러가 곁들여져 눈의 피로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면 하는 생각과 함께 이번 윈도우10어두운모드는 나름 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

나의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어둡게 만들 어 보자.

안타깝게도 모든 윈도우10이 이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다크 모드를 사용하려면 윈도우 10201810월 릴리즈 이후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만 가능하다. 이 기능은 2018 10월 릴리즈에 포함된 MS의 새로운 기능이기 때문이다.

윈도우 10에서 다크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은 쉽게 몇가지 동작으로 할 수 있다.


#윈도우10다크모드


우선 시작 메뉴를 열고 왼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설정(N)”을 클릭한다.


#윈도우10다크모드설정



#윈도우10다크모드적용


다음 개인 설정에서 왼쪽의 옵션들 중 을 선택한 다음, 기본 앱 모드 선택 세션이 보일 때까지 화면을 아래로 내린다.

기본 앱 모드 선택은 기본적으로 밝게 로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을 어둡게로 선택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서 다크 모드 활성화]

요즘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일것이다. 워드와 엑셀등 학교에서 레포트를 쓰거나 직장에서 보고서를 쓰거나 문서를 만들 때 예전 아래한글을 쓰던 시절과 달리 이제 대부분의 회사들은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화면일 것이다.



때문에 오피스도 어두운 모드로 변환을 해보자.


#마이크로소프트오피스다크모드


일반적으로 오피스 중 워드를 열어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 후 좌측 하단의 옵션을 선택해 보자.

중간에 오피스 테마를 어두운 회색으로 변경 만 해주면 끝.


#마이크로소프트오피스다크모드적용


간단하게 변경 만 해주니 눈이 한결 덜 피곤해 진다.

이밖에 MS 제품군에서만 어두운모드일명 다트모드가 실행 되기 때문에 이번엔 브라우저 엣지에서도 적용을 해보자.


[엣지 브라우저에서 다크 모드 활성화]


#엣지브라우저다크모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클릭한 다음, 오른쪽 위 모서리에 있는 3개의 점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난다. “설정을 선택하고 테마 선택어둡게로 변경하면 이 역시 끝난다.




#엣지브라우저다크모드적용


안타깝게도 크롬에서는 이런 방법을 적용할 수 없다. 사실 요즘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크롬이 대세라 대부분 크롬을 사용하고 있기에 크롬까지 적용이 된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이미 마이크로스프트에서 자체 인터넷 브라우저를 크롬오픈소스를 채택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조만간 윈도우용 크롬에는 적용이 될 것으로 본다.

하루에 대부분을 노크북과 PC를 보는 필자입장에선 눈의 피로가 한결 덜하다는 느낌이다.

본 포스팅이 여러분의 궁금증해소에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고 잠시 시간을 내어 광고도 클릭해 주는 "멋진 센스 쟁이"가 되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