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ICT/OS·소프트웨어

Windows 10 에서 photothumb.db 파일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thumbs.db)

Flying Gander 2019. 3. 8. 05:33


Windows 10 에서 그림 파일을 열었다 닫는 경우, 생성되는 것 중 하나가 “photothumb.db” 파일입니다


#photothumb.db


이는 폴더 보기 옵션에서 숨김파일 보기옵션을 선택 했을 경우에 바탕화면이나 그림을 저장한 폴더에 생성되는 파일로서, Windows10 (이하 버전 모두 동일)에서는 파일의 미리 보기 로딩 시간을 줄이기 위해 다음 이미지와 같은 숨김 속성의 photothumb.db 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Windows10 이전 버전에서는 thumbs.db라는 파일명으로 생성되었다가 윈도우10에서는 photothumb.db 라는 이름으로 생성이 되는 군요. 그런데, 이 파일이 은근히 지저분하고 보기에 거슬립니다. 특히 바탕화면에 저장할 경우에 더욱 드런 느낌이 들어 늘 따로 삭제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때문에, photothumb.db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간편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한 뒤 실행창(윈도우키+R)”에서 “gpedit.msc” 라고 입력 후 실행 합니다.


#gpedit.msc


실행이 되면 로컬 그룹정책 편집기가 새로운 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로컬그룹정책편집기


여기에서 좌측의 폴더 에서 사용자 구성à관리 템플릿à “Windows 구성 요소를 선택 후, 쭈우욱 아래로 내려가면 파일 탐색기를 클릭합니다.




메뉴 오른편에서 숨겨진 thumbs.db 파일에서 미리 보기 캐싱 끄기를 더블 클릭해서 실행 시키십시요.


#숨겨진thumbs.db파일에서미리보기캐싱끄기


메뉴의 기본 설정은 구성되지 않음(C)” 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에 체크 후 하단의 적용(A)”를 눌러 적용시킨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빠져 나오면 됩니다.




#photothumb.db파일생성방지


이제 더 이상 윈도우 10의 미리 보기 썸네일 파일인 photothumb.db 파일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이 여러분의 궁금증해소에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고 잠시 시간을 내어 광고도 클릭해 주는 "멋진 센스 쟁이"가 되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