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ICT/OS·소프트웨어

엑셀 VBA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매크로 설정은 어떻게?

Flying Gander 2018. 9. 23. 13:14


엑셀 기능은 무궁무진하다. 그것들을 다 이용할 필요도 없지만 때때론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서 사용한다면 일상이나 업무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오늘 포스팅은 엑셀 VBA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를 하기 위한 엑셀 설정을 알아 볼까 한다. 참고로, 필자의 블로그는 필자가 사용하기위해 만들어 놓은 내용들이다 보니 다소 이해가 다를 수 있다.

무슨 말이냐? 필자가 필요에 의해 찾아보고 이것 저것 하면서 나중에 혹시 재 참조를 하기 위한 참조용 이란 의미다.

기본적으로 필자는 MS Office standard 2016 버전을 사용 중이며, 요즘은 회사에서도 동일 버전을 사용 중이다.

2016이하 버전인 2013과는 비슷하나 2010버전 이하부터는 메뉴 부분이 조금 다를 수 있다. 이점 알아서 참조하길)

문제는 당연히 버전이 높아질 수록 함수와 기능도 많아진다.




우선 엑셀 VBA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해줘야 한다.

1. 엑셀을 실행하자. 실행 후, 상단 메뉴의 좌측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좌측 메뉴선택에서 맨 아래 "옵션"을 클릭한다.



2. 옵션을 선택 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다시 "빠른실행도구모음"을 선택 한다.



3. 아래의 화면이 보이면 좌측의 "리본 사용자 지정"을 선택 한 후 보면 "개발도구"부분 만 "갈메기 표시(˅) "가 빠져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에 "갈메기 표시(˅) "를 한 후, 확인을 누른다.



4. 아래의 화면과 같이 평소와 다른 "개발도구" 메뉴가 하나 더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Visual Basic과 매크로 메뉴도 함께 볼 수 있게 된다.





5. 여기까지 설정 했다고 끝이 아니다. 다음은 엑셀의 보안관련 부분을 설정해 주어야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시 엑셀 옵션에서 "보안센터"를 클릭한다. 



6. 우측의 매크로 설정에서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표시)" 부분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표시)"에 표시를 한다. 이렇게 하면, 모든 매크로가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고 실행여부를 묻는 창이 뜨게 되며, 이때 선별적으로 본인이 선택해서 실행하면 된다. 이는 매크로 보안을 위한 것으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잊지 말고 설정해야 안전하게 내 PC나 노트북을 보호 할 수 있다.



6. 설 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와 아래와 같이 "개발도구"에서 "Visual Basic"을 클릭하면 또하나의 창이 뜨며 이제부터 "엑셀 VBA"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모든 작업이 아래와 같이 이루어 졌다면, 다음으로 해 주어야 할 것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된 본 포스팅의 "♡ 공감" 버튼을 "" 눌러주고 잠시 시간을 내어 광고도 클릭해 주는 멋진 센스도 발휘하는 "멋진 모습의 센스쟁이"가 되어 보자.